구미시는 2001년부터 매년 구미여성인력개발센터를 통해 경력단절여성을 비롯한 청·장년층을 대상으로 직업교육, 구인·구직상담, 일자리 알선을 하는 원스톱(One-Stop) 일자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.
 
구미여성인력개발센터는 여성의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직업능력개발훈련 및 직무역량강화사업, 취업정보 제공 및 취업알선사업, 여성의 고충상담 및 각종 여성관련 후생복지·문화활동지원 등 다양한 취업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.
 
또한, 구미여성인력개발센터는 2009년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기관으로 지정받아(고용노동부·여성가족부 공동추진사업) 국비와 도비보조금을 지원받아 현장맞춤형 직업교육훈련 5개과정을 추가하여 수강생 100여명을 더 확보했으며 인턴근무경험을 할 수 있는 새일여성인턴제를 실시해 1인기준 최대 3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.
 
뿐만 아니라 취업 후 지속적인 고용유지를 위해 직장적응지원, 직장문화개선, 자기개발, 경력단절여성 인식개선 캠페인 등을 실시하여 여성에 대한 기업과 전반적인 사회문화 변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.
 
그리고 구미시와 구미여성인력개발센터는 자체적으로 해마다 취업시장과 구미국가산업단지 주력사업을 분석한 후 기업맞춤형 여성전문인력 양성과정을 개설하여 실무능력을 갖춘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.
 
이러한 노력으로 구미여성인력개발센터(구미여성새로일하기센터)는2017년에는 일자리창출 유공표창(고용노동부 장관상)과 2018년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우수기관 표창(여성가족부 장관상)을 수상했다. 그리고 최근 3년동안 센터에서 제공하는 구인구직상담과 각종 프로그램 을 5만여 명이 이용하고 이중 4천여 명이 취업에 성공했다.
 
구미여성인력개발센터는 구미 원평동에 위치하며 직원 2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. 센터이용을 희망하는 경우 ☎054-456-9494로 문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.